- 1977년 운영 이익은 2천190만 달러로, 작년에 예상한 것보다 약간 높았다. 이익의 일부는 블루 칩 스탬프의 대규모 실현 자본 이득에서 비롯되었다. 버크셔 해서웨이나 그 보험 자회사가 직접 실현한 자본 이득이나 손실은 운영 이익에 포함하지 않았다.
- 단일 연도의 수치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말고, 장기적으로 자본 이득이나 손실의 기록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회사들은 주당 이익의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 이익이라고 정의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비즈니스는 보통 매년 자기자본을 늘리기 때문에, 예를 들어 자기자본이 10% 증가하고 주당 이익이 5% 증가하는 경영 성과는 별로 인상적이지 않다. 결국, 완전히 휴면 상태의 저축 계좌도 복리로 인해 매년 증가하는 이자 수익을 낼 것이다. 특별한 경우(예: 비정상적인 부채-자본 비율을 가진 회사나 현실과 다른 장부 가치로 중요한 자산을 보유한 회사)를 제외하고, 우리는 경영 경제 성과의 더 적절한 척도가 자기자본 수익률이라고 믿는다.
- 1977년 우리의 운영 이익은 전년대비 19%로 약간 개선되었으며, 우리 자신의 장기 평균과 미국 산업 전체보다 높았다. 하지만, 우리의 주당 운영 이익은 전년대비 37% 증가했지만, 전년대비 24% 증가한 자기자본 때문에 주당 이익의 증가는 처음보다 훨씬 덜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내년에 1977년 수익률을 따라잡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 전년대비 자기자본이 23% 증가했으며, 보험 부도율 수익률의 추세가 올해 말 전에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꽤 좋은 해를 기대하고 있으며, 예측의 약점에 대한 평소의 경고를 하면서, 운영 이익이 주당 기준으로 1978년에 약간 개선될 것으로 현재 추정하고 있다.
- 섬유 사업은 1977년에도 매우 나쁜 해를 보냈다. 우리는 지난 두 해 동안 섬유 사업은 1977년에도 매우 나쁜 해를 보냈다. 우리는 지난 두 해 동안 더 나은 결과를 잘못 예측했다. 이것은 우리의 예측 능력이나 섬유 산업의 성격이나 둘 다에 대해 무엇인가 말해줄 수 있다.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케팅과 제조에서의 문제가 계속되었다. 섬유 산업은 고정 비용이 매우 높고, 경쟁이 치열하며, 수요가 불안정하다. 이런 환경에서는 우리가 가진 장점이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우리는 섬유 사업을 계속 운영할 것이지만,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상황이 개선되어야 한다.
- 일리노이 국립 은행은 1977년에도 좋은 해를 보냈다. 은행의 자산과 예금은 모두 10% 이상 증가했으며, 주당 순이익은 1.70달러로 전년대비 13% 증가했다. 은행의 경영진은 탁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들의 성과에 만족하고 있다.
- 보험 사업은 1977년에도 훌륭한 해를 보냈다. 특히 내셔널 인더미니티 컴퍼니의 필 리셰 경영진 그룹의 정말 뛰어난 결과가 돋보였다. 보험 부도율 수익률은 12%로 전년대비 약간 하락했지만, 여전히 매우 높았다. 보험 사업의 성장은 주식 발행 없이 이루어졌으며, 주로 내셔널 인더미니티의 전통적인 책임 분야와 새로 시작한 회사들(콘허스커 캐주얼티 컴퍼니, 사이클론 라이프 컴퍼니 등)의 큰 기여로 이루어졌다.
- 블루 칩 스탬프는 1977년에도 우수한 경영 성과를 보였다. 주당 순이익은 2.70달러로 전년대비 23% 증가했다. 이익의 일부는 웨스코 파이낸셜 코포레이션과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식을 포함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자본 이득에서 비롯되었다. 블루 칩 스탬프는 우리가 가장 큰 지분을 가진 회사로서, 우리의 운영 이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버크셔 해서웨이는 1977년에 웨스코 파이낸셜 코포레이션과 워싱턴 포스트 컴퍼니의 주식을 추가로 구매했다. 웨스코 파이낸셜 코포레이션은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우리가 1972년부터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 컴퍼니는 신문, 잡지, 방송 등의 미디어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로서, 우리가 1973년부터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 두 회사는 모두 우수한 경영진과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장기적인 투자자로서 그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
- 우리는 1977년에도 다른 투자 기회를 찾아보았다. 우리는 저평가된 회사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 하지만, 우리가 찾은 대부분의 회사는 저평가된 이유가 있었다. 즉, 그들의 비즈니스가 약하거나 위험하거나 성장이 둔화되었다. 우리는 이런 회사들에 투자하기를 꺼렸다. 우리는 단기적인 주가 변동보다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가치에 집중하고 싶다. 우리는 품질이 높은 회사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하지만, 이런 기회는 드물게 발생한다. 그래서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기다리는 데 보냈다.
- 우리는 1977년에도 주주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우리는 주주들에게 정직하고 투명하게 우리의 비즈니스와 투자에 대해 설명하고 싶다. 우리는 주주들에게 단기적인 주가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가치에 관심을 가지도록 권장한다. 우리는 주주들에게 우리와 같은 철학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주주들에게 감사하고 존경한다.
#버크셔 #연례보고서 #1997년
'투자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 뱅크런 위기! 내가 에너지주와 기술주에 투자하는 이유! (0) | 2023.03.26 |
---|---|
가치 투자의 중요성과 어떤 시장 상황에서도 저평가된 기업을 찾는 방법 (0) | 2023.03.26 |